자동차보험 가이드
면허정지, 면허취소 벌점과 범칙금 안전운전가이드 알아두면 좋아요!
1.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을 넘어서 운전한때 (혈중 알콜농도 0.05%이상 0.1미만)
2. 단속 경찰공무원들에 대한 폭행으로 형사 입건된때
3. 출석기간 또는 범칙금 납부기간 만료일부터 60일이 경과될 때까지 즉결심판을 받지 아니한때
4. 각종 페달류나 핸들, 편의장치 등의 조작장치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주행전에 위치를 조정한다. 또한 룸 미러나 사이드 미러 등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는 장치들도 개인의 눈과 키 높이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5.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을 넘어서 운전한때 (혈중 알콜농도 0.05%이상 0.1미만)
6. 단속 경찰공무원들에 대한 폭행으로 형사 입건된때
7. 출석기간 또는 범칙금 납부기간 만료일부터 60일이 경과될 때까지 즉결심판을 받지 아니한때
8. 각종 페달류나 핸들, 편의장치 등의 조작장치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주행전에 위치를 조정한다. 또한 룸 미러나 사이드 미러 등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는 장치들도 개인의 눈과 키 높이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8. 승 · 하차시는 특히 오토바이, 자전거 등의 움직임에 주의해야 한다.
9. 주행차선은 버스정류 정차선 다음차선을 이용하고, 택시뒤를 따라갈 때는 과속, 급정거, 급차선 변경등을 예측하여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사이드ㆍ백미러를 수시로 확인해 뒤차의 움직임을 끊임없이 확인하도록 한다.
10. 차선변경시 또는 좌ㆍ우회전시에는 사전에 방향지시등을 정확하게 작동시킨다.
11. 직진차로에서의 성급한 좌회전은 위험을 초래하므로 이럴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양보를 요청하거나 교차로를 통과한 후 안전한 곳을 확인한 후 운행한다.
12. 좁은 도로에서 넓은 도로로 진입할 때는 직진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계산하여 진입하고, 버스나 대형화물차가 다가올 때는 옆차선의 차량흐름이 확인되지 않으므로 대형차가 지나간 후에 진입한다.
13.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조급해하거나 당황하지 말고 여유있게 운전한다.
14. 언덕길 또는 신호대기중 재출발시에 시동이 갑자기 꺼질 경우 침착하게 다시 시동을 켜고 주행한다.
15. 고속도로 주행중에는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심하게 흔들리게 되므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짧게 두세번 나누어 밟으며 주행한다.
16. 정체구간의 주행시에는 피곤함과 지루함, 짜증이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고 기지개를 켜거나 껌을 씹어 기분을 전환한다.
17. 정지신호에서 운행신호로 바뀐다고 해서 바로 출발하지 않는다.
18. 익숙해진 도로일수록 교통상황은 늘 변하므로 시간, 장소, 상황에 맞도록 주의하여 운행한다.